센터소식

편안한 마음의 쉼터

  • HOME
  • 센터소식
  • 공지사항

공지사항편안한 마음의 쉼터

2019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강좌 "알쓸신친" 안내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5-20 21:10 조회110회 댓글0건

본문

 

 

2019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정신건강캠페인

 

대국민공개강좌 내용 안내문

 

알쓸신친! - 아동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자녀를 위한 친구관계 멘토링 강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갈수록 복잡하고 힘들어 보이는 아이들의 세계, 친구 관계도 걱정되기만 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친구 고민, 부모들은 과연 도와줄 수 있을까요?

정신건강 전문가들이 함께 고민하며 공개강좌를 준비했습니다.

친구와 잘 지낼 수 있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이 있을까요? 언제부터 친구 사귀기를 시작해야 하는지, 또 어떤 방법으로 알려주면 좋을까요? 기질에 따라 아이들의 친구 관계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을지, 친구 사귀기의 기본기는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친구에게 다가가기 어려워하는 분홍이’, 똑똑하지만 눈치 없는 주황이’, 친구들에게 휘둘리는 노랑이’, 툭하면 흥분하고 화를 못 참는 빨강이’. 다양한 모습의 실제 아이들 이야기를 통해 부모님이 알려주고 도울 수 있는 방법들을 안내합니다.

기본기를 잘 연습하여 점점 더 친구 재미를 알아가며 초등학교를 지냈다면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친구 관계는 훨씬 복잡하고 중요해집니다. 어른들의 상식을 가뿐히 뛰어넘는 요즘 청소년들의 세계, 이들의 친구 고민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존재감 없이 괴롭힘을 당하는 파랑이’, 온라인 친구에만 매달려 있는 보라’, 왕따가 두려워 친구에 살고 친구에 죽는 연두’.. 친구 사귀기 기본기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실제 상황 속의 아이들은 과연 누구에게 고민을 얘기할까요? 언제나 뒤늦게서야 알게 되는 부모님과 어른들이, 어떻게 아이들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을까요? 걱정과 염려만 앞서는 부모님께 자녀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방법들과 무엇을 함께 상의해 나가야 하는지를 알려드립니다.

아이가 태어나 부모와의 관계에서 서로 주고받는 경험을 배우고, 이것을 바탕으로 친구를 사귀고 평생을 살아갑니다. 부모와 아이 사이가 차츰 평생 친구로 바뀔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먼 훗날 여러분의 자리를 대신할 수 있도록, 진정한 친구가 여러분 자녀의 곁에 머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올해도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선생님들의 강좌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아이들의 건강과 행복과 미래를 고민하는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지혜를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이사장 김 봉 석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홍보이사 최 지 욱